본문 바로가기
[May의 알면 가끔 쓸모 있는 지식들][알가쓸지]

티스토리 광고정책 변경에 따른 대처 방안

by winner ONE 2023. 2. 22.
300x250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을 하시는 분들에게 중요한 정보인 티스토리 광고 정책 변경에 대한 포스팅을 게재할 생각입니다 블로거를 처음 하시는 분들이라면 광고 정책 변경에 대해서 와닿지 않으시는 분들도 있으시고 블로그 이사라는 말도 심심찮게 나오는데 이유를 잘 모르실 겁니다 아니 왜? 지금까지 써온 블로그 글들을 놔두고 이사를 간다는 거지? 하면서요 여기에 심층적으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해 티스토리 광고 정책 변경 
첫 번째 23년 2월 6일부터 티스토리 블로그 광고를 블로거가 아닌 티스토리 운영사가 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변경 사항은 따로 기재하지 않고 정리한 글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약해서 말씀드리자면 광고의 형태와 위치뿐 아니라 수익의 귀속  여부까지 운영사인 카카오에게 결정권이 있다는 것이에요

여기에
저와 같이 많은 블로거들이 예상하는 것은 카카오가 운영하는 애드핏 광고를 하기 위한 시험 단계라는 것이 지배적인 의견이었어요 

사람들이 네ㅇ버를 많이 떠난 이유는 비교적 단가가 낮은 애드포스트만을 고집을 했기 때문에 기존에 블로거들은 티스토리 블로거로 대거 이동을 했었죠

카카오는
만약 마음에 들지 않으면 떠나라는 식의 공지를 보내기도 했는데 수익이 많으신 블로거분께 물어봤는데 지금 현재까지는 크게 변화를 못 느끼셨다고 하네요 

제 생각으로는 최근 카카오의 행보는 카카오 택시 카카오 사태 카카오 뱅크  등 여러 문제들이 있었는데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과 사용자들 사이에 그렇게 큰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느낌이 많았어요

뉴스에서도 하마터면 마약 운반을 할 뻔한 라이더 사건도 있었는데 라이더의 현명한 대처로 위험을 피할 수 있었죠 하지만 뉴스에서는 자극적인 기사를 뽑으려고 했던 것인지 아니면 진짜 관심이 없던 것인지 카카오에서는 그냥 배달하라는 뉘앙스가 많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블로그 이사를 고민하시는 분들께
바로 본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사를 하시는 것보다 하나 더 블로그를 만드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아시다시피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도 경험자분들이나 오래되신 분들도 처음부터 여러 개를 운영해 오던 것은 아닙니다 

처음에는 시작으로 자신이 관심이 있던 그리고 전문성을 가질 수 있는 분야 요리 음악 일하는 방법 엑셀 영상 편집 여행 등 이런 주제들로 시작을 하다가 본격적으로 글 작성과 블로그 작성에 힘이 붙어졌을 때쯤 수익도 나시면서 근근이 블로그 정책 변경에 귀 기울이시다가 옮기셨다가 다시 오시다가 유튜브로 가시다가 하고 있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수익을 목적으로 하려면 많은 시간을 거치셔야 될 거예요 아시다시피 지금은 챗 GPT라는 것이 있어서 블로그 작성에도 적은 시간을 투자하면서 꽤 좋은 퀄리티를 낼 수 있게 되었어요 아래에는 간단한 GPT 설명 글 주소를 첨부했습니다

https://winner-one-88.tistory.com/71

그럼 여기서 추천해드릴 블로그는 일단 지금은 압박이 없는 워드프레스와 구글 블로그를 추천을 해드릴게요 네ㅇ버로도 수익을 내시는 분들이 있지만 그래도 만약 제가 처음 블로그를 하는 사람이라면 네이버나 티스토리로 글 쓰는 힘을 키우면서 본격적으로 워드프레스나 구글 블로그를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구글 AI 공장식 블로거와 유튜버들에 대해서 대처 방안 
저도 일단 주위 사람들에게 블로거를 추천을 하지만 쉽게 도전을 하지 못하시는 분들에게 잘하시는 분들 것을 모방해 보라라고 말을 한 적이 있어요

하지만
모방으로 연습을 하라는 말이었지 모방으로 수익을 내라는 이야기는 아니었거든요 최근 저작권 문제도 이슈화되면서 공장식으로 만드는 정보들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를 할까 많은 고민을 했어요

여기에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 블로거님들과 유튜버분들과 대화를 하면서 느꼈던 점은 힘들지만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가져라였어요 이런 류의 의견이 많았어요 그래야 나중에 법적으로 신청할 때 좋다 등의 

최근 이슈가 됐던 유튜브 콘텐츠 도둑 고양이 김춘삼에 대해서는 다른 유튜브 영상을 거의 복붙 수준과 스크립트까지 해서 문제가 됐었는데요 

저작권 관련 문제는 복잡하기도 하지만 이번 경우는 그 도가 지나쳐서 문제가 이슈화 됐었어요

요즘은
자신의 얼굴과 목소리를 직접 내지 않고도 영상과 블로그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되었어요 그래서인지 몰라도 공장식의 대량의 블로거들과 유튜버들도 생성이 되었죠 

저는 이번 사태가 조금 아쉬운 게 아마 이번 일을 계기로 복붙 블로거들과 유튜버들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알게 모르게 스며드는 것처럼 되게 많이 늘어날 것이라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왜냐하면 이후 규제가 나온다 하더라도 처벌과 관련 법규정을 피해서라도 할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죠 왜냐하면 돈이 되기 때문에

앞으로 조금이나마 블로거와 유튜브를 시작하는 사람들의 기를 죽이지 않기 위해서라도 하루빨리  저작권 문제가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