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y의 킬링 타임]

당신의 하루 24시간을 효율적으로 만들어주는 시간 관리 방법 Time Management

by winner ONE 2023. 1. 5.
300x250

하루 24시간을 효율적으로 만들어주는 시간관리 방법


2023년 새해가 왔습니다 새해 다짐 혹은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이루기 위해서 가장 빠르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변화를 체감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을 하시나요 저는 수많은 방법 중에서 시간관리를 잘하는 것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을 해요 왜냐하면 시간관리를 잘만하면 남들보다 2배 3배의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죠 수많은 위인들도 이러한 시간관리를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루었다고 해요 시간관리에 대한 사례를 스토리텔링식으로 소개하고 제가 직접 효과를 볼 수 있었던 방법들을 아래에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시간관리에 대해서 우선순위와 마음가짐 디테일한 기록 피드백 아웃소싱 확실한 거절 자신의 에너지에 대한 중요성과 에너지 총량 늘리기 생산성과 데드라인 그리고 선택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지영 강사님 효율적 시간관리에 대한 방법에 이야기 

 

우선순위

 

이지영 강사님은 효율적 시간관리에 대한 이런 이야기를 해주었어요 미국의 유명한 시간관리 전문가가 있었는데 명문대를 꿈꾸는 입시생들에게 이런 강의를 하였다고 해요 강연장 단상에 동그란 어항과 돌을 준비해 연단 위에 올려놓고 나서 어항을 커다란 돌로 채워놓는 장면을 자세히 보라고 말했어요 보니까 큰 돌 5개 정도밖에 들어가지 않았는데 큰 돌을 더 이상 넣을 자리가 없자 강사는 질문을 했어요 이 어항이 가득 찼다고 생각하냐고 학생들은 갸웃거리면서 질문의 의도를 몰라서 궁금해했어요 그러고 나서 강사는 다시 작은 돌을 꺼내 어항을 흔들어 빈사이사이에 작은 돌을 넣었어요 그러고 다시 물었어요 자네들이 보기에 이 어항이 가득 찼다고 생각하냐고 당연히 뭐가 더 있을 것 같지만 학생들은 아니요라고 말을 했어요 하지만 강사는 숨겨놓은 곳에 모래를 꺼내 어항에 부었어 모래까지 가득 채우고 나서 다시 물어봤어요 이 어항을 채울 무언가가 더 있을 것 같냐고 학생들은 아니요라고 대답했어요 하지만 강사는 웃으며 옆에 숨겨놨던 물로 어항의 남은 곳을 채우고 나서 말을 했어요 It's full 이것은 다 찼다 내가 지금 이 돌과 모래와 물을 가지고 하고 싶은 이야기를 다 한 것과 다름이 없다고 이야기를 했어요 내가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은 것 같은지 역으로 학생들에게 되물었어요 그러자 앞에 있는 학생은 얘기했어요 아무리 시간이 없어 보여도 낭비하는 시간 흘려버리는 시간 없이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하면 더 많은 여유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이런 것 아닌가요라고 이야기를 하자 그 강사는 아니라고 했어요 그리고 말을 이었어요 내가 이 어항에 모래를 먼저 넣었다면 큰 돌을 넣을 공간이 있었겠나 나는 아마 저 큰 돌 5개를 넣을 수 없었겠지 자네들 인생의 큰 돌은 무엇인가? 큰 돌을 먼저 넣지 않으면 다시는 되돌릴 수 없는 시간이 올 것이네 인생에는 우선순위라는 것이 있다네 자네들이 중시하는 여러 가지 가치들과 여러가지 목표들이 있겠지만 지금 자네 인생에서 가장 큰 돌이 무엇인지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것부터 하지 않으면 즉 부차적이고 덜 중요한 후순위 것들을 하다 보면 인생에 진짜 중요한 것을 해야 될 것을 놓치고 마네 자네들이 지금 절대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무언인가 그것을 항상 생각하면서 시간관리를 하게 

 

마음가짐

 

                                                        이지영 강사님 마음가짐에 관련된 이야기

말그대로 나의 미래에 나의 이름에 브랜드 가치를 높여주는 것 적어도 내가 뭘 도전하면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걸 나 스스로 증명해보는 것 나 자신이 좋아질 만큼 스스로 독해지는 것 이건 정말 올해 잡아야 할 거야 난 너무 나약해 나는 너무 나태해 나는 너무 게으른 사람이야 나는 너무 작심삼일이야 나는 어차피 못할 거야라는 이런 사람이 아니라 1년 동안 와 내가 이렇게 독해 와 내가 이거 할 수 있는 사람이잖아 와 나 멋있다 이렇게 생각할 수 있는 무엇이든 아쉬움이 남게 하자 그러려면 진짜 독해야 해 나는 정말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라고 할 때 

내가 나에게 최선을 다하는 것 내가 오늘 하루 충실히 사는 것 내가 자기 인생에서 핑계대고 자기합리화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을 해

 

 

데일리 리포트 예시

 

디테일한 기록

 

데일리 리포트

 

하루 동안 한 일을 기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세히 자신의 일과를 체크하는 다이어리라고 생각을 하시면 이해하기 쉬우실 텐데요 데일리 리포트를 작성하다 보면 내가 정말 시간이 없는 건지 확인하게 됩니다

 

데일리리포트 어떻게 쓰나요

 

첫 번째 매시간할 일을 적습니다 1시 2시 3시 이렇게 적을 때 구체적이면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그리고 두 번째로는 할 일을 적은 것에 몰입도를 적으면 됩니다 그렇게 하면 내가 무엇을 했는지 시간을 얼마나 낭비하는지 몰입을 얼마나 했는지 파악할 수 있어요 어떤 시간데 몰입을 잘하는지 알게 되고 계획을 효율적으로 짤 수가 있게 되는 거예요 

 

데일리 리포트 꿀팁

핸드폰을 이용하세요 그리고 피드백 공간을 만드세요 몰입을 왜 못하였는지에 대해서 위에 사진을 첨부하였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하면 잘 나온 데일리 리포트를 참고해서 자신만의 좋은 데일리 리포트를 써내기를 바랍니다 

 

 

아웃소싱과 확실한 거절

 

셀프메이드 시간관리의 비밀

오늘 하루종일 바쁘게 움직인 것 같은데 막상 무엇을 한지 모르겠나요 세상은 시간을 아무리 투자한다고 해도 반드시 결과를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정말 성공한 사람은 그들의 24시간을 어떻게 사용할까요 그들의 시간관리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중에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시간의 가치를 정확하게 깨달아라 시간은 금이며 돈입니다 우리나라 2023년 기준으로 최저시급은 9620원입니다 한달 8시간 주 5일 주휴수당을 포함했을 때 약 201만 원을 벌게 됩니다 연봉으로는 약 2400만 원이죠 그리고 자신이 벌고 싶은 돈을 예를 들어 연 1억이라고 상정했을 때 최저시급의 약 4배 이상을 벌어야 합니다 월급 기준으로 1시간에 약 38000원 이상을 벌어야 되는 것이죠 

 

두 번째 다른 사람에게 시간을 순순히 내주지 마세요 이것은 말씀을 드려도 쉽게 실천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에요 그냥 머리속에 기억해두시고 조금씩 실천해보시면 좋으실 것 같아요 

 

세 번째 남들에게 위임하라 아웃소싱을 잘해야 합니다 자신을 1인 기업이라 생각을 하고 자신이 하는 일 중에서 그 가치만큼 값어치를 못한다고 생각을 하면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세요 내 1시간의 가치가 3만 원인데 세차를 하는 데 2시간이 걸린다면 다른 사람에게 5만 원을 주고 그 일을 위임하세요 반나절 동안 집안일을 매주 해야 한다면 18만 원의 가치입니다 6만 원을 주고 그 일을 위임하세요 그 시간에 내가 가치 있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일에 다른 사람의 시간을 아웃소싱하는 것 성공하는 사람들의 비밀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을 한 가지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무리 좋은 내용도 실천하지 않으면 소용없다는 것입니다 바로 실천하세요 내일이 바뀌어질 테니까요 

 

 

자신의 에너지

 

N잡하는 허대리 자신의 양동이를 키워라

 

허대리는 시간관리에 대해서 이렇게 이야기를 했어요 자신의 양동이를 키우라고 예시로 우리는 아침에 병에다가 자신의 에너지를 가득 채운 상태로 시작을 해요 그런데 이 에너지를 거의 회사에다 쏟아붓죠 그리고 퇴근해 집에 보게 되면 나 자신의 양동이에는 에너지가 별로 남지 않게 되죠 그리고 이런 생각과 소망을 갖게 되죠 시간이 없었다고 그리고 자신만의 양동이를 갖고 싶다 그럼 여기서 허대리가 추천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회사와 내 양동이 사이에 파이프 라인을 연결해라

 

무슨 말이신지 감이 안 잡히실 거예요 간단히 말하자면 자신과 회사와의 일부의 업무 사이에 접점을 찾고 만들라는 이야기예요 만약 회사와 나 사이에 접점이 전혀 없다고 생각하신다면 여가 시간에라도 활용해서 운동이면 운동 사진이면 사진이든 찾는 거예요 아래는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파이프라인 예시

 

회사원 A 씨는 회사원 기획업무를 합니다 문서로 사람들에게 설명하는 일이 많아 자연스럽게 깔끔하게 문서정리를 깔끔하게 하는 스킬이 생겼고 알게 돼요 그리고 소개를 하면서 강의 부업으로 수익을 얻게 되죠 문서정리 전문가라는 회사원 A 양동이를 만들게 돼요 자연스레 회사원 A 씨는 자신의 업무를 예전보다 더 열정적으로 하게 돼요 

 

 

회의를 잘하는 방법을 연구를 해서 그걸로 강의를 만드는 것이죠 회사에서 메인 업무는 아니지만 가끔 엑셀을 하는데 연구를 해서 강의를 만드는 것이죠 저는 이걸 리소스관리라고 하는데요 여러분이 쓰는 에너지를 딱 하나의 불을 쓰는 데 쓰지 마시고 연결을 더 해서 2개 이상의 불 켜는 데 쓰기 바랍니다 

 

에너지의 총량을 늘려라

 

미생에 유명한 대사가 있죠 네가 이루고 싶은 것이 있다면 체력을 길러라 체력이 없으면 빨리 포기하게 됩니다 에너지의 총량을 늘리려고 애를 씁니다 헬스 등록하고 주 3회 이상 운동하면 돼요 우리가 세 달 안에 승부 본다 이게 아니잖아요 천천히 대신 꾸준하게 지속해야 합니다

 

에너지를 흘리지 않기

 

박막례 할머니 명언이 있죠 왜 남한테 장단을 맞추려고 하냐 북 치고 장구치고 니 하고 싶은 대로 치다 보면 그 장단에 맞추고 싶은 사람이 와서 추는 거요 시간관리 에너지 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우리는 의사 결정을 할 때마다 소진이 됩니다 작은 의사 결정에도 가령 상대방을 지나치게 배려하는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든지 인간관계 이런 것에 에너지를 뺏기게 되면 에너지를 흘리게 되는 것 과 같아요 에너지를 흘리지 않기 위해서 저는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만나지 않아요 우리는 지지 않는 것보다 지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에너지를 흘리면 안 된다는 것이에요 시간관리와 에너지 관리는 정말 중요해요

하찮아 보이는 작은 시간들이 쌓여서 멋진 결과를 낸다는 것을 기억하시고요 하루에 욕심부리지 말고 벽돌 한 장씩만 쌓아 올리세요 이제 방법은 아셨으니 남은 건 뭐다 바로 실행입니다 실행하시는 여러분의 하루를 기대하겠습니다 

 

생산성 

 

책그림 생산성 200% 늘리기

책그림에서 생산성에 대해 연구를 한 사람에 대해 이야기를 했어요 그 사람의 이름은 CHRIS BAILEY 수많은 책과 논문을 읽고 자신을 대상으로 생산성에 대해 관련하여 여러 가지 실험을 합니다 생산성을 높이는 25가지 방법을 찾아 그것으로 책을 만들었는데 제목은 그들이 어떻게 해냈는지 나는 안다에 대해서 몇 가지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일하는 속도를 늦추기

 

빨리 일해야 생산성이 높아지는 것이 아닌가라고 생각을 할 수 있어요 이 말의 핵심은 야근까지 하면서 매일 바쁘게 일을 해도 뭔가를 성취하는 것이 없다면 분주함은 게으름과 전혀 다를 바 없다고 말을 하는 것이에요 즉 여유를 찾아 습관적으로 바쁘게 일하는 것을 경계하고 의식적으로 내가 하는 일에 대해서 생각해야 합니다 매 순간 자신의 목표와 방향에 대해서 생각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하루에 3가지 일 해내기

 

이루고 싶은 일 3가지 일 결정하기 주간단위로 같은 원칙 적용하는 것이에요 현재시점에서 목표를 정하면 하루나 한주가 끝난 미래시점에서 보면 자연스레 성취해야 할 목표가 정해집니다 일주일 단위로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이행할 것인가를 생각해보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즉 자신의 목표와 해낼 수 있는 나의 적당한 업무량을 찾는 것이 중요해요 시간을 얼마나 지혜롭게 사용했는가 무엇에 집중했으며 얼마나 깊이 집중했는가 얼마나 많은 추진력과 동기를 가졌는지 말이죠

 

데드라인 정하기

 

책그림 나는 하루 4시간만 일한다

 

책그림에서 소개한 이 책은 하루에 4시간 일한다는 줄 알았습니다 사실 일주일에 4시간 일하는 방법이라고 하네요 저는 하루 12시간 일해도 될까 말까인데 미국에서 엄청난 베스트에 셀러였고 일주일에 4시간만 일해도 수익이 커진다는 이 책은 타이탄의 도구에서 책을 쓴 저자였습니다 뭔가 시작부터 흥미로운 이 책에서 소개한 방법을 이야기해 드리겠습니다

 

대체적으로 9시간 이상 일해야 한다는 관념이 있습니다 이 관념 때문에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시간을 채우기 위한 일을 합니다 

 

어떤 한 사람이 온라인 사업을 진행하려고 하루 13시간 15시간 일주일 내내 일을 하면서 이런 의문을 갖게 됐습니다 왜 시간을 투자해 일을 열심히 하는데도 성과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지 그래서 조언을 받아 그는 파레토의 법칙과 파킨슨의 법칙을 자신의 사업에 적용해보기도 했어요

 

파레토의 법칙 80%의 성과는 20%의 노력과 시간으로부터 나온다는 법칙 
파킨슨의 법칙 마감 시한이 임박할수록 집중력이 발휘해지고 꼭 필요한 일만 하게 된다는 법칙

 

온라인 회사의 고객은 120곳으로부터 오는 데 그는 조사를 해보니 80%의 회사 이익은 20%의 제품과 고객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고객이었던 도매상 5곳은 굳이 영업전화를 하지 않아도 정기단골이었고 자신의 시간 95%는 나머지 115곳에 쓰게 되었던 알게 되었죠 그는 법칙을 적용해서 상위 고객에 집중을 하고 다른 고객에 집중하지 않기로 했어요 그랬더니 일하는 시간은 줄어들게 되고 수익이 늘어나게 된 것이죠

 

그는 말합니다 

나는 오전 9시부터 6시까지 뭔가 하는 척하기 위해서 일을 했던 것이다 나는 뭔가 하는 척을 하기 위해 일을 했던 것이다 중요하지 않은 일을 잘한다고 해서 그 일이 중요해지는 것은 아니다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고 해서 그 일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더 적게 일하고 더 자유로워져야 한다

이 책에서는 나는 하루 9시간 이상 일하는 것이 목표가 아님을 깨달아야 한다고 이야기를 해요 우리가 정말 중요한 일 20%에 집중하고 하루 2시간에서 3시간 여기에 필요 없는 일을 위임하거나 자동화를 한다면 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죠

 

요즘은 코로나로 인해 원격근무를 요청하여 해외나 한국에서도 조금씩 자유롭게 근무하는 사람이 늘고 있죠 그렇게 하게 되면 출퇴근으로 인한 시간을 절약해 남들과 다른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것이 가능해지고 원한다면 업무와 관련된 새로운 분야를 배우게 될 것입니다 프리랜서로 독립하거나 나만의 프로젝트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우리는 우리 삶을 선택할 권리가 있음을 설명하고 있어요 그리고 지금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삶을 살라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선택

 

모든 사람들은 티브이에 나오는 상당한 금액의 연봉을 받는 스포츠 선수나 연예인이나 유튜버를 동경해 시작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 다 지원을 받으며 시작을 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외국의 여성 파이터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최근 외국에서는 격투기 캠프비용을 충당하고 온전히 훈련에 집중하기 위해서 자신의 부업을 밝히는 여성 파이터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Only Fans온리팬스인데요 유튜브의 유료 구독처럼 구독이 바로 후원으로 이루어지는 플랫폼입니다 나체사진이나 영상당 돈을 받고 파는 걸로 변질됐죠

 

온리팬스에 대한 여성 격투가들의 인터뷰

 

UFC 파이터 플라이급 여성 파이터 KAY HANSEN 

사람들이 뒤에서 이러쿵저러쿵 말하는 거 알고 있다 결국 내가 원하는 훈련 환경을 말하는 것은 온리팬스이다 나는 더 이상 9시에서 5시까지 하는 일을 안 해도 된다 온리팬스 덕분에 나는 파이팅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됐습니다
UFC 파이터 플라이급 여성 파이터 Jessica Andrade 

내 현재 몸은 앞으로 남은 생을 생각하면 가장 예쁜 몸을 갖고 있기 때문에 나중에 늙으면 아무도 그걸 보고 싶어 하지 않을 것이다 밈으로 많이 사용하니까 재미있다 온리팬스로 번 돈으로 브라질에서의 각종 요금들을 지불할 수 있었고 우리 가족을 돕고 페르난다의 가족들을 도울 수 있고 아직도 내 계좌 잔고에 돈이 있다는 걸 알게 되는 건 좋은 일이야

UFC 파이터 플라이급 여성 파이터 Alice Ardelean 

나에게 재정적인 도움이 된다 반대로 헤어터들이 나에게 해주는 것이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그들의 의견은 중요하지 않다 내가 돈이 없을 때 굶주리고 자존감이 바닥을 쳤을 때 그들은 내게 빵 한 조각 주지 않았다 내가 청구서 임대료 가스비 수도세를 스스로 지불할 수 있을 때 비로소 내게 자존감이 생겼다

시간관리에 대해서 우선순위와 마음가짐 디테일한 기록 피드백 아웃소싱 확실한 거절 자신의 에너지에 대한 중요성과 에너지 총량 늘리기 생산성에 대해 데드라인 그리고 선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이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서 시간관리 등 자신의 생활패턴을 한번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는 뜻에서 저와 또 이 글을 보시는 사람들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앞으로 여러분이 이루시는 꿈과 목표를 2023년 새해 꼭 이루시길 바라고 이 포스팅을 보시고 도움이 되신 분들은 아래 하트 버튼을 눌러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728x90

댓글